[인터뷰] eyeonestudio - In Flight


eyeonestudio / ⓒ문영우


한국의 eyeonestudio가 Cinema 4D를 사용하여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신형 전투기를 시각화한 방법을 설명합니다.

한국 서울에 기반을 둔 eyeonestudio는 최근 현재까지 가장 야심찬 프로젝트 중 하나를 마쳤습니다.

ADEX(Seoul International Aerospace and Defence Exhibition)를 위해 KAI(Korea Aerospace Industries)가 의뢰한 이 프로젝트는 eyeonestudio가 전투기를 3D로 시각화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가장 큰 문제는 'KF-21 보라매'라는 전투기가 아직 개발 중이라는 사실이었습니다. 그래서 eyeonestudio의 CEO 이자 수석 3D 아티스트인 문영우 대표와 그의 팀은 클라이언트의 실제 참조나 지시 없이 이 프로젝트를 시작해야 했습니다.

eyeonestudio / ⓒ문영우



Maxon은 eyeonestudio가 Cinema 4D, Python 스크립트 및 Octane의 조합을 사용하여 시각화를 구현한 방법에 대해 문영우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자기소개와 회사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문영우 대표 (이하 문): 2000년에 2D VFX 합성 및 모션 그래픽 디자이너로 일을 시작했고, 2005년 eyeonestudio를 설립하면서 프로젝트에 3D를 추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초기에는 주로 모션 그래픽스에 중점을 두었지만 지금은 3D 기반의 CGI 제작, 프로젝션 매핑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를 포함해 3명의 디자이너로 시작해서 지금은 프로젝트의 규모와 범위에 따라 10명의 디자이너가 함께 작업하고 있습니다. 컨셉 단계부터 최종 결과물까지 모든 프로젝트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ADEX 2021 개막을 위해 만든 영상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문: KAI KF-21은 대한민국 공군(ROKAF)에서 개발 중인 다목적 전투기입니다. 2022년 첫 시험 비행을 하기 전에 KF-21의 비행과 전투 장면을 CGI로 보여주기를 원했습니다. 그들은 우리 포트폴리오를 보고 연락을 했는데 한 달 동안 바쁘게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eyeonestudio / ⓒ문영우

eyeonestudio / ⓒ문영우




KAI는 왜 eyeonestudio가 KF-21 전투기에 특별히 집중하기를 원했나요?

문: KF-21은 KAI의 주요 프로젝트이며 이미 기능과 기술에 중점을 둔 일부 영상이 있었습니다. KAI는 ADEX 2021에서 방문객들의 눈을 사로잡을 놀라운 영상이 필요했기 때문에 우리가 시네마틱 스타일로 흥미롭고 드라마틱한 장면을 만들기를 원했습니다.

전투기를 모델링 하는 프로세스가 궁금합니다.

문: KF-21은 한국 공군에게 매우 중요한 전략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모든 것이 엄격한 기밀로 통제되었습니다. 즉, CAD 데이터나 자료가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KAI에서 렌더링 된 스틸 이미지를 사용하여 처음부터 Cinema 4D에서 모델링을 수행해야 했습니다.


eyeonestudio / ⓒ문영우


eyeonestudio / ⓒ문영우



우리는 규모는 작지만 유연한 회사이므로 이 프로젝트에 적합한 팀을 구성했으며 C4D의 Object Manager는 매우 직관적이기 때문에 누구나 한눈에 씬 구조와 진행 상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가 협업을 위해 씬의 진행 상황과 구조를 설명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Octane은 렌더링 시간을 극적으로 줄였습니다.

KF-21의 많은 부분이 지속적으로 변경되었지만 촉박한 마감 시간에도 불구하고 속도를 위해 편집 가능한 메시로 유지할 수 없었습니다. 모델을 개별적으로 포함하면 수정하기 위해 각 씬을 열어야 했기 때문에 대신 Xref나 Alembic을 사용했습니다.

TurbulenceFD도 시간을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스튜디오 내에서 Python 스크립트를 어떻게 사용했나요?

문: 머티리얼은 Xref 및 Alembic에 연결할 수 없으므로 원본 KF-21 모델의 각 부품 이름을 Alembic으로 베이크 한 이름과 비교하여 Python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머티리얼을 복사했습니다.

Python을 사용하여 Octane에서 OSL 기반 고속 대기 이펙터를 개발하고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이 무엇인가요?

문: 우리는 이 국가 전략 프로젝트에 대한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했습니다. 그러나 실제 과제는 GPU의 VRAM 범위를 초과하지 않고 이미지 품질을 유지하면서 지형과 건물이 있는 장면의 크기를 관리하는 것이었습니다.



eyeonestudio / ⓒ문영우


eyeonestudio / ⓒ문영우




제트기 아래 풍경의 장면을 어떻게 만들었는지 궁금합니다.

문: 서울 공항, 서울 잠실 등은 건물과 숲 때문에 풍경이 매우 무거웠습니다. 기본 지형은 위성 사진 조각을 결합하여 만들었습니다. 간단한 조각 도구를 적용한 후 건물과 나무를 멀티 인스턴스인 Octane Scatter로 처리했습니다.

한국의 동해에 위치한 독도는 C4D의 스컬프팅 도구를 사용하여 단순한 형태와 디테일로 모델링 되었습니다. 우리는 작은 바위와 나무를 추가하고 파도 텍스처를 만들어 머티리얼의 디스플레이스먼트 채널에 적용했습니다.


eyeonestudio / ⓒ문영우




프로젝트에 대한 마지막 소감 부탁드립니다.

문: 이 프로젝트에서 저와 함께 작업한 모든 크리에이티브 아티스트들에게 정말 감사하고, 특히 김진일 실장, 김원기 실장, 정수경 씨에게 감사드립니다.





조회수 79회댓글 0개